콘텐츠로 건너뛰기
»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고령자와 장기보유자를 위한 세액공제 혜택 알아보기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고령자와 장기보유자를 위한 세액공제 혜택 알아보기

  • 기준

종합부동산세(종부세)와 관련하여 고령자 및 장기보유자에게 적용되는 세액공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종합부동산세의 기본 개념과 세액공제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종합부동산세란 무엇인가요

종합부동산세는 개인이 보유한 부동산의 총가치에 따라 부과되는 세금이에요.

매년 6월 1일 기준으로 보유한 자산에 대해 세금이 부과되며, 납부는 매년 12월 1일부터 15일 사이에 이루어져요.

특히 고령자나 장기 보유자의 경우 세액공제를 통해 세부담을 줄일 수 있는 혜택이 제공돼요.

고령자와 장기보유자 공제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고령자 공제는 만 60세 이상의 세대주가 주택을 보유할 때 적용돼요.

이 공제는 20%에서 최대 40%까지 가능하며, 장기보유자 공제는 주택을 5년 이상 보유한 경우에 적용되어 20%에서 최대 50%까지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어요.

이 두 공제는 중복 적용이 가능하여 최대 80%까지 세액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예를 들어, 만 70세의 고령자가 15년 이상 보유한 주택이 있다면, 고령자 공제 40%와 장기보유자 공제 50%를 합산하여 90%의 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최대 공제 한도인 80%까지만 적용돼요.

세액공제를 계산하는 방법

종합부동산세는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해 계산해요.

주택의 공시가격이 9억원 이하일 경우, 세율은 0.5%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상승해요. 공제금액은 개인 주택의 경우 12억원, 1세대 1주택자에게는 12억원의 공제가 가능해요.

세액공제를 계산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고령자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과세기준일인 6월 1일 기준으로 만 60세 이상이어야 한다는 거예요. 생일이 그 이후라면 공제를 받을 수 없어요.

실제 사례

제 친구는 만 65세로, 10년 동안 한 주택을 보유했어요.

이 친구는 고령자 공제로 30%를, 장기보유자 공제로 40%를 받아 총 70%의 세액을 공제받았어요. 그렇게 해서 그의 종부세는 상당히 줄어들었답니다.

이처럼 고령자와 장기보유자 세액공제는 실제로 많은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종부세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세액공제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도움이 됐다면 주변 사람들에게도 공유해 주세요.